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전면 면제
광진구는 7월 28일부터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127종 민원서류 발급 수수료를 전면 면제하고 있습니다. 단,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 ▲부동산등기부등본 서류는 제외됩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수수료 징수 조례」를 개정하여 구민의 비용 부담을 줄이고, 서비스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현재 구청·동주민센터·지하철역·병원 등 31곳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무인민원발급기는 지문 또는 모바일 신분증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민원여권과 ☎ 02-450-7176
참전유공자의 배우자
복지수당 도입
광진구는 8월부터 사망한 참전유공자의 배우자에게 매월 7만 원의 복지수당을 지급합니다. 이번 제도는 참전유공자가 사망할 경우 보훈 자격이 승계되지 않는 참전유공자 배우자들의 생활 안정을 돕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지난 7월 조례를 개정해 제도적 공백을 해소했으며, 수당은 매월 25일 지급됩니다. 단, 현재 보훈예우수당을 받고 있는 수급자는 제외됩니다. 신청 대상은 광진구에 주민등록이 있는 참전유공자의 배우자이며, 사망한 참전유공자 자격 증빙서류와 가족관계증명서, 통장사본 등을 지참해 방문 신청하면 됩니다.
광진구는 국가유공자 우선 주차구역 조성, 참전유공자 명비 건립, 위문금 확대, 보훈기념행사, 장례지원 등 보훈문화 확산과 예우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복지정책과 ☎ 02-450-7483
맞춤형 일상 지원 서비스
‘광진e돌봄’
광진구가 고령화로 인한 돌봄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구민의 일상생활을 맞춤 지원하기 위해 ‘광진e돌봄’사업을 본격 추진합니다. 이번 사업은 주민이 익숙한 생활환경에서 존엄하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지는 통합 돌봄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요 서비스는 ▲배설 케어로봇 무상 대여 ▲신선식품 배달 ‘동행마켓’ ▲분리배출 지원 등 3가지입니다. 거동이 불편한 환자 가구에는 배설 케어로봇을 지원해 위생적으로 대소변을 처리하여 가족의 돌봄 부담을 줄이고, 장보기 어려운 가구에는 월 5만 원 한도 내에서 주문한 식품을 집 앞까지 배달하며, 쓰레기 적치로 생활 환경이 열악한 가구에는 월 2회 재활용품 배출을 대행해 위생 개선과 고독사 예방에 나섭니다.
각 사업은 ‘서울동행일자리’로 채용된 청년 전담 인력이 안내, 신청 접수, 사후관리 등을 지원하여 지속성과 실효성을 높이고, 향후 사업 효과를 분석해 제도를 정비하여 새로운 돌봄 과제도 발굴할 계획입니다. 신청은 전화나 QR코드로 가능합니다.
복지정책과 ☎ 02-450-7418
사회적약자는 대기 없이
여권 민원 원스톱 서비스
광진구는 민원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구민을 위해 ‘여권 민원 원스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영유아(만 6세 이하), 75세 이상 어르신,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며, 구청 2층 통합민원실 전담 창구에서 대기 없이 여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용을 원할 경우, 방문 하루 전까지 전화 예약을 하면 예약된 시간에 바로 민원 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법정대리인만 단독 방문하는 경우는 예약 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며, 예약 시간에서 10분 이상 지체되면 현장 대기 순번대로 접수됩니다.
구는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민원 환경 조성에 힘쓰며,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민원여권과 ☎ 02-450-1352~1353
한눈에 보는 광진의 미래!
도시계획 정보 통합플랫폼 ‘광진도시계획+’
시범 운영
광진구는 도시계획 관련 정보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통합플랫폼 ‘광진도시계획+’의 시범 운영을 8월부터 시작했습니다. 광진구청 누리집 우측 상단 배너를 클릭하면 접속할 수 있으며, 플랫폼은 ▲2040 광진 재창조 플랜(4대 권역별 발전 전략·기능축·거점별 핵심사업) ▲필지별 도시계획 정보(용도지역, 지구단위계획, 3D 시뮬레이션 제공) ▲주택사업 추진 현황(재개발·재건축·모아타운 등) 등 3개 항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정보는 매월 업데이트되며, 시범 운영을 거쳐 기능을 개선·보강한 뒤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구민과 행정이 함께 소통하는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도시계획과 ☎ 02-450-7201
처음 계약하는 당신을 위해
‘안심전세 가이드북’ 발간
광진구는 전세 계약 피해 예방과 안전한 주거 정착을 돕기 위해 ‘2025 광진구 안심전세 가이드북’ 1,500부를 제작·배포했습니다. 가이드북에는 ▲전세 사기 주요 유형과 예방법 ▲계약 전·중·후 체크리스트 ▲권리관계 확인·신고 방법 ▲보증금 반환보증 가입 안내 ▲피해 발생 시 지원제도 등 실용 정보가 담겨 있으며, 무허가 주택 여부·시세 비교·등기부등본 확인 등 핵심 체크포인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가이드북은 구청 민원실, 각 동 주민센터, 서울청년센터광진, 1인가구 지원센터, 관내 대학 등에서 누구나 무료로 받아볼 수 있고, 구청 누리집에서 전자책으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대학 방문 교육, 청년 주거 교육 현장에서 직접 배포해 호응을 얻었으며,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상담센터, 청년월세 지원, MBTI 기반 중개사 매칭 등 광진구의 특화 정책도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광진구는 청년과 1인가구가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주거 환경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지원과 교육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부동산정보과 ☎ 02-450-7750
구의2동 청소년독서실
스터디카페형 공간으로 새 단장
광진구 구의2동 청소년독서실(자양로 38길 17-5, 3·4층)이 전면 리모델링을 마치고 운영을 재개합니다.
이번 개선은 노후 시설과 휴게공간 부족에 대한 이용자 의견을 반영해 진행됐으며, 총 7천5백만 원을 투입해 ▲스터디카페형 학습공간 조성 ▲좌석 간격·너비 확대 ▲휴게공간 신설 ▲화장실 전면 리모델링 ▲책상별 콘센트·조명 설치 ▲가구 교체 등 학습 편의와 효율을 높였습니다.
3층은 개방형 열람석, 4층은 칸막이형 집중석으로 구성해 이용 목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했으며, 출입 동선 정비로 공간 활용과 안전성도 강화했습니다.
운영시간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며, 광진구 청소년은 1회 300원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매월 첫째·셋째 주 월요일과 명절 연휴, 법정공휴일은 휴관합니다.
현재 구의2동, 중곡3동, 자양4동 청소년독서실 3곳을 운영 중이며, 단계적 시설 개선으로 청소년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아동청소년과 ☎ 02-450-7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