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구의회소식
광진구의회 주요 일정 제244회 임시회
2021-05-27
  • 기사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광진구의회 주요 일정 244회 임시회

구민복지 중점 조례안

소아· 청소년 당뇨병 환자 지원에 관한 조례
전은혜 의원

한부모가족 지원에 관한 조례
박순복 의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중단 촉구 결의안 채택

박삼례 의장

광진구의회(의장 박삼례)는 4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일정으로 제244회 임시회를 개회했습니다.
21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열린 임시회는 22일 상임위원회별 상정 안건 심의를 거쳐, 23일 조례안 등 총 7건을 처리한 후 폐회했습니다.
박삼례 의장은 “새 봄의 기운을 받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돼 반갑다”며 “구민 여러분께도 따듯한 봄볕이 곳곳에 스며들기를 희망한다”는 따스한 인사를 전했습니다. 이어, “가족과 이웃을 지키는 최선의 수단은 백신”이라며, 안전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구민 여러분께서 적극 참여해주시길 부탁했습니다. 끝으로 “지난 16일은 세월호 7주기였다”며, “광진구의회는 지난 아픔을 잊지 않고 극복과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번 회기에 상정된 안건은 총 7건으로 그 중 의원발의안은 2건입니다. 발의안 모두 사회·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대상을 지원하기 위한 내용입니다.
먼저, 전은혜의원은 질병으로 인해 기본권을 제한 받을 수 있는 소아·청소년 환자가 충분한 학습권과 건강권을 향유할 수 있도록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고, 박순복의원은 사회적 편견, 교육적 제한 등으로 어려움에 처할 수 있는 한부모가족이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부모가족 지원에 관한 사항을 정한 「한부모가족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습니다.
특히, 이번 임시회에서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방침」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채택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지난 4월 13일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다핵종 제거설비 등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방침」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광진구의회는 주변국은 물론 이해 당사자 간 충분한 협의를 거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인류 생명 위협과 생태계 파괴를 유발하는 오염수 방류 결정을 강력 규탄하고, 중단을 촉구하기 위해 14명 의원 모두가 공동으로 결의문을 발의했습니다.

공감과 치유가 필요할 때 - 코로나 언덕 높아보이지만 구민과 함께 오르겠습니다




광진구의회 소식 전달 채널 열넷소식

독선적 결정 중단 촉구

광진구의회는 국제적 우려에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일본 정부를 강력 규탄, 즉각 철회를 촉구하는 ‘공동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박순복 의원은 주변국과 협의 없이 독선적 결정을 내린 일본 정부를 비판했으며, 박삼례 의장은 인류 유산인 바다를 파괴하는 범죄행위라며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을 규탄한다!


주요 사업 추진 현장 방문 점검

2020회계연도 결산검사 위원들이 주요사업 추진 현장을 살폈습니다. 위원들은 아차산 일대에 추진 중인 홍련봉 보루 유적 전시관 건립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관계자들로부터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향후 시설 건립과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등 현장감 있는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김미영 대표위원은 검사기간 동안 예산이 당초 계획대로 집행됐는지 면밀히 검사하고, 문제점과 개선 방안 등 검토의견을 제시해 구정 운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2020회계연도 결산검사 수검
▲ 2020회계연도 결산검사 수검


차별금지를 넘어 평등으로 가는 첫걸음

광진구의회 박순복 의원은 ‘장애인 인권보장 소통’이라는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장애인 인권 관련 조례안 제정에 앞서 적실성 있는 내용을 담기 위해 관계자 목소리를 청취했습니다. 참석자들은 문제점을 나눴고, 반영해야 할 내용을 적극 피력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간담회를 마치며 박순복 의원은 장애인 차별금지를 넘어 평등한 권리를 보장하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는 인사와 함께 지속적 공유를 통해 완전한 참여와 평등이 이루어지는 광진을 만들겠다는 다짐을 전했습니다.

장애인 인권 보장 소통 간담회




의회 ‘위원회’ 소개 의회운영 위원회

운영위원회란?

광진구의회 의정나침반!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운영위원회는 원활하고 효율적인 의정운영과 의회 운영 전반에 대한 조정 및 관리를 위한 회의체로 6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의회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전은혜 의원
위원장 전은혜 의원

부위원장 이명옥 의원
부위원장 이명옥 의원


의회운영위원회 역할은?

□ 의회 운영에 관한 사항
□ 의회사무국 소관에 속하는 사항
□ 회의규칙 및 의회운영과 관련된 각종 규칙에 관한 사항


위원회 구성

장길천 위원
장길천 위원

박순복 위원
박순복 위원

박성연 위원
박성연 위원

장경희 위원
장경희 위원

의회운영위원회는 열네 명의 의원들로 구성되어 있고, 조례 제·개정, 행정사무감사, 예산심의, 주민의견 청취, 현장점검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광진구의회가 체계적이고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의회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고 회의규칙 및 의회운영과 관련된 규칙 제정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의정활동

의회운영위원회는 지금도 뛰고 있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의정활동

의회운영위원회 의정활동

2021.06월호
2021.06월호
  • 등록일 : 2021-05-27
  • 기사수 :
광진구청 카카오톡 채널추가 바로가기 클릭
2021.06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광진구청 카카오톡 채널추가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