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발전하는 광진
봄철 안전! 광진구는 이렇게 준비합니다
2023-03-30
  • 기사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봄철 화재 예방과 위험시설물
긴급 안전 점검

소화기

광진구가 봄철에 접어든 건조한 날씨와 방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산불 대비와 전통시장의 화재 예방을 위해 아차산, 전통시장, 화양변전소, 건축공사장, 급경사지 등 해빙기 고위험시설 9개소에 대한 안전 점검을 실시했습니다. 특히 봄철 화재 위험지역의 소화 시설과 장비를 점검하고, 산불 발생에 따른 대응 및 진화체계, 공사장 안전 수칙 준수 여부, 급경사지 균열·침하·기울어짐·낙석 발생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광진구는 재난과 관련, 사전예방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구민 여러분이 안심하고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꼼꼼하게 확인, 또 확인하며 철저한 안전 관리로 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획예산과 ☎ 450-7262




해빙기 대비 안전취약시설물
집중 점검

안전취약시설물 점검

해빙기 사고에 대비하여 관내 붕괴 위험이 우려되는 안전 취약 시설물을 대상으로 민간전문가와 합동 현장점검을 실시했습니다. 점검 대상은 주택가와 인접한 옹벽 및 담벽, 급경사지, 제3종 취약시설물, 굴토공사현장 등 58개소로 안전 사고 발생으로 인명 및 재산 피해 우려가 있는 곳으로, 소관 부서 자체 인력으로 점검반을 구성하여 안전 취약 시설물에 대한 1차점검을 실시했으며, 2차 합동점검에서는 1차 자체점검 시 고위험 시설로 분류된 곳과 급경사지를 민간전문가와 함께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정밀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특히 주택가와 인접한 옹벽과 담벽을 우선적으로 현장 점검하며 중대한 결함이나 위험요인을 발견하면 신속하게 보수·보강을 실시하고, 지속적인 관찰과 관리로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도시안전과 ☎ 450-7158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산불 무인감지시스템

기온이 상승하고 강수량이 적은 봄에는 공휴일도 많아 야외활동이 증가해 산불 위험성이 더 커지게 되는 시기로, 이에 광진구는 소중한 산림자원인 아차산을 보호하고, 주민과 등산객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오는 5월 15일까지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 산불 대비체계를 강화합니다. 광진구청 공원녹지과에 설치된 ‘산불방지대책본부’는 평일 9시부터 21시까지, 휴일과 공휴일의 경우 10시부터 21시까지 운영되고, 운영 시간 이후에는 당직실에서 상황을 유지합니다. 상황 유지, 산불 예방 활동, 산불 발생 시 신속 진화체계 확립을 주요 임무로 하며, 아울러 구는 ‘산불방지대책본부’가 주요 임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산불위험지수와 산불 신호 단말기를 이용한 지역별 산불정보 모니터링, 산불 무인 감시카메라 3대를 이용한 산불 예방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산불 방지 대책도 함께 추진합니다.

공원녹지과 ☎ 450-7793




광진구 등록장애인이면, 별도 신청 없이
장애인 전동보장구 사고 보험
자동 가입

장애인 전동보장구 일러스트

광진구가 장애인의 이동 수단인 전동휠체어와 전동스쿠터 등 전동보장구 운행중에 발생하는 사고 등에 대비한 보험 가입을 3월부터 지원합니다.
구는 지난해 12월, 혹시 모를 사고로 장애인들이 갖게 될 심리적, 경제적 부담을 낮추고 적극적인 사회활동이 가능하도록 ‘서울특별시 광진구 장애인 전동보장구 보험 가입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사고로 피해를 입은 대상자가 신속하게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적절한 보상책을 마련하여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고자 전동보장구 보험 가입을 추진했습니다.
전동보장구 보험 지원 대상은 광진구에 주소를 둔 등록장애인 중 전동보장구를 운행하는 자로, 보험 가입은 별도의 신청 없이 자동으로 가입되며 보험 기간은 1년으로 올해 3월 1일부터 2024년 2월 29일까지입니다.
보장 내용은 전동보장구 운행 중에 사고가 발생하여 타인에게 입힌 신체·재산상 손해를 보상하며, 보장금액은 사고당 최대 2천만 원으로, 본인부담 금액은 5만 원입니다.
단, 전동보장구 운행자(피보험자)의 신체 상해 및 전동보장구 손해는 제외입니다. 보험금 청구는 사고 발생시점으로부터 3년 이내에 전동보장구 보험 전용 상담센터 ☎ 2038-0828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궁금한 사항도 문의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장애인과 ☎ 450-7532




「취학 전 책 500권 이상 읽기」
함께해요

광진구가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독서의 즐거움을 알리고 아동의 생애 초기 독서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취학 전 책 500권 이상 읽기’ 실천 운동을 시작합니다.
참여 대상은 광진구에 거주하는 만 4세~만 6세(2017년생~2019년생) 미취학 어린이로 구립도서관을 방문하여 회원가입 후 신청하면 됩니다.
‘취학 전 책 500권 이상 읽기’는 광진정보도서관, 중곡문화체육센터도서관, 자양한강도서관, 자양제4동도서관, 구의제3동도서관, 군자동도서관, 아차산숲속도서관이 함께합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단체 신청과 1개월간 도서 대출도 가능합니다. 책 읽기에 참여하는 어린이는 독서 가방, 독서 여권, 독서 통장이 들어있는 ‘독서활동 꾸러미’를 받을 수 있고, 단계별 목표를 달성하면 기념품도 받을 수 있습니다.
1단계는 100권, 2단계는 300권, 3단계는 500권으로 단계를 정하고 500권 달성 시 인증서와 랜덤 북박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취학 전 책 500권 읽기 권장 도서 목록은 구립도서관 사서와 독서교육 권위자가 도서별로 주제·구성·언어·그림 등 어린이의 연령별 발달 단계에 적합하고, 탐구심과 지적 호기심을 높일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선정했으며, 해당 도서 목록은 도서관에 비치한 리플릿을 통해 만나볼 수 있습니다.

교육지원과 ☎ 450-7553




광진구 전·월세 안심계약
상담센터 운영

광진구가 전세 사기 피해를 예방하고 안정적인 주거정착과 임차권 보호를 도모하기 위해 ‘전·월세 안심계약 상담센터’를 운영합니다.
광진구 관내 부동산 계약 예정자 또는 계약자를 위해 열려있는 ‘전·월세 안심계약 상담센터’는 계약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초년생과 1인가구 등 주거취약계층을 주요 대상으로 합니다.
상담은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광진구청 부동산정보과에 있는 상담센터에서 운영되며, 상담을 원하는 분은 부동산정보과 ☎ 450-7750로 사전 예약하면 됩니다.
상담을 진행하는 공인중개사 상담관은 계약사항과 거래 사고에 관련한 전문성을 갖추었으며, 우리구에 개업해 광진구 지역 사정과 시세에 정통한 공인중개사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로부터 추천받아 선정되었습니다.
상담은 계약서 작성 시 유의 사항, 부동산 시세 및 권리분석, 전입신고와 확정일자 부여 방법 등을 중심으로 실시되며, 필요시 우리마을 변호사, 세무사 등 전문가와의 연계도 지원합니다.

부동산정보과 ☎ 450-7750

2023.04월호
2023.04월호
  • 등록일 : 2023-03-30
  • 기사수 :
광진구청 카카오톡 채널추가 바로가기 클릭
2023.04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광진구청 카카오톡 채널추가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