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주차 걱정 그만!
자양4동 전통시장 공영주차장 7월 본격 운영
▲ 자양4동 전통시장 주차장
자양4동 전통시장 공영주차장이 지난달 시범운영을 거쳐, 7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합니다. 자양동 43-44번지 일대에 들어선 주차장은 지하 1층부터 지하 3층까지 총 연면적 7,268㎡ 규모로, 총 250억여 원의 예산이 투입되었습니다. 총 170면의 주차 공간은 ▲ 거주자우선 100면 ▲ 시간제 62면 ▲ 월 정기 8면으로 운영됩니다.
주차장 운영으로 자양4동 골목길 주차난 해소는 물론 3개 전통시장(자양한강시장, 노룬산골목시장, 영동교골목시장)을 찾는 전통시장 이용객의 접근성과 주차 편의를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광진구는 이번 자양4동 전통시장 공영주차장 조성을 포함, 주차장 확충에 꾸준히 힘써왔습니다. 2022년 기준 1,647면이던 노외 공영주차장이 2025년 2,424면으로, 약 47% 증가했습니다. 구의2동 복합청사 공영주차장, 배나무터공원 공영주차장, 서울시50플러스 동부캠퍼스 공영주차장을 조성했으며, 유휴부지를 활용한 임시주차장을 만들어 주차여건을 지속 개선해 왔습니다. 또한, 긴고랑길 입체화 사업, 중곡동 공영주차장 복합개발사업 등 주택가 주변 공동주차장 조성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광진구는 앞으로도 주차 인프라를 체계적으로 확충해 구민의 일상 속 불편을 줄이고, 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 할 계획입니다.
교통지도과 ☎ 02-450-7963
개관 20주년 기념 새 단장을 마친 나루아트센터...
7월 5일 재개관
2005년 개관 이후 뮤지컬, 연극, 클래식, 무용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보이며 사랑받아 온 나루아트센터가 1년간의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7월 5일(토) 재개관합니다.
노후화된 객석을 인체공학적 설계로 제작된 객석으로 교체하고, 2층 객석 로비의 편리한 이동을 위해 외부 엘리베이터 방향의 1층 출입구를 신설하는 등 고객 친화적인 아트센터로 거듭납니다. 또한 음향, 조명, 영상 장비를 교체·확충하여 다양한 장르를 소화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 리모델링한 나루아트센터 대공연장, 소공연장
7월 5일 재개관 기념 공연 발레 〈지젤〉로 화려하게 문을 열 나루아트센터에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광진문화재단 ☎ 02-2049-4700
광진구 맞춤형 주거정책
생활안정 펼친다
광진구는 주거로 인한 불안을 해소하고 구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맞춤형 주거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화재, 폭력, 강제퇴거 등 긴급 상황에 처한 구민에게 임시 거처를 제공하는 주거안전망 사업인 ‘광진119주택’을 운영해 청년, 신혼부부, 아동양육가구까지 지원대상을 확대합니다. 최대 6개월까지 거주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하고, 운영 주택 수를 4호에서 6호로 확대했습니다. 기존 반지하 대신 지상 주택을 활용하고, 신축 주택으로 이전하는 등 시설 개선도 함께 이뤄졌습니다.
청년층 주거 불안을 덜기 위해 ‘광진형 청년월세 지원’ 사업도 본격 추진됩니다. 중위소득 150% 이하, 보증금 8천만 원 이하, 월세 60만 원 이하, 재산 1억 3천만 원 이하에 해당하는 청년에게 최대 12개월간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광진구는 주거안정기금을 설치하여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8월에는 청년 밀집지역인 화양동 ‘마을관리사무소’가 개소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물품대여, 정리 수납, 방역 소독, 집수리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해 청년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합니다.
앞으로도 광진구는 살고 싶은 도시, 머물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주거정책을 발굴,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주택과 ☎ 02-450-9752
커피향에 담긴 상생의 마음
카페 아이갓에브리씽 광진구청점 개소
광진구청 통합청사 1층 로비에 카페 ‘아이갓에브리씽(I got everything)’ 광진구청점이 문을 열었습니다. ‘아이갓에브리씽’은 한국장애인개발원의 장애인 일자리 창출 브랜드로, 중증 장애인 채용 카페입니다. 전문 바리스타 교육을 이수한 장애인이 음료 제조와 판매, 고객 응대, 매장 운영 등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역할을 수행합니다.
광진구청점에는 중증 장애인 바리스타 3명과 매니저 1명이 근무 중입니다. 평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되며, 커피를 비롯한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를 즐길 수 있습니다. 광진구청을 찾는 방문객과 직원들이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기며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회복지장애인과 ☎ 02-450-7529
광진구-지역 의료기관과 손잡고
퇴원환자 끝까지 챙긴다!
광진구가 퇴원환자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지역 병원 5곳(건국대학교병원, 혜민병원, 제니스병원, 동부참사랑요양병원, 편안한요양병원)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의료기관은 2주 이상 입원 후 집으로 퇴원하는 환자 중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65세 이상 어르신을 발굴하여 광진구에 의뢰합니다. 구는 대상자 심화 평가를 진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인별 지원계획을 수립해 보건·의료·주거·요양·돌봄 등 맞춤형 통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광진구는 퇴원환자가 자신이 살아온 익숙한 공간에서 지속적인 돌봄을 받으며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건정책과 ☎ 02-450-1624